우크라이나 정부에 등록된 침례교회 7곳의 건물을 몰수한 러시아 점령군

우크라이나 정부에 등록된 침례교회 7곳의 건물을 몰수한 러시아 점령군

우크라이나 정부에 등록된 침례교회 7곳의 건물을 몰수한 러시아 점령군

우크라이나 동부를 점령한 러시아는 이번 달 초, 우크라이나 정부에 등록된 또 다른 침례교회 건물을 무력으로 몰수했다. 러시아 점령 당국은 그 곳에 지뢰가 매설되어 있다고 주장했다. 핍박받는 기독교인과 동역하는 순교자의 소리Voice of the Martyrs Korea에 따르면, 이로써 러시아가 점령한 우크라이나 지역에서 러시아 행정부나 군부에 의해 몰수된 등록 침례교회 건물은 7개로 늘어났다.

순교자의 소리 현숙 폴리Hyun Sook Foley 대표는 교회 건물을 빼앗겨도 성도들은 낙심하지 않았다고 한다. 교회 성도들은 가정에서 예배 드리기 위해 계속 모이고 있습니다. 이달 건물 몰수당한 교회 회자는 우리는 우리 교회 건물을 차지한 러시아 당국자들을 위해 기도하고 습니다라고 순교자의 소리에 말했습니다. 현숙 폴리 대표에 따르면 러시아 점령 당국은 성도들이 건물에서 예배를 드리는 금지했지만 성찬 용품 회수하기 위해 그곳에 들어가는 허용했다.   

현숙 폴리 대표는 건물 몰수당한 7 등록 침례교회 가운데  6곳은 도네츠크Donetsk 남부에 다른 곳은 도네츠크 접경 자포리자Zaporizhzhia 지역에 있다 말한다. 현숙 폴리 대표는 보안상 교회명이나 위치, 목회자 이름을 공개할 수는 없지만, 러시아 당국이 점령한 지역에 있는 등록된 침례교회 교인들을 특별한 방식으로 핍박하는 점에 주목해줄 것을 촉구했다. 

“물론 러시아 점령 지역에서 우크라이나 정부에 등록된 침례교회만 박해받 것은 아니지만, 그들은 우크라이나 정부에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러시아 점령군의 의심과 부정적인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러시아 점령 당국이 우크라이나 정부에 등록된 침례교회에 대해 무죄가 입증될 때까지 유죄(우리나라는 무죄추정의 원칙 의거하여 유죄 확정될 때까지는 무죄로 추정하며, 이를 헌법에 명시하고 있음. 한국어 편집자)라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우크라이나 정부에 등록 침례교회들이 탄압의 표적이 되는 이유는 부정을 저지르거나 범법 행위 혐의가 있기 때문이 아니라 러시아 점령 당국이 그들에게 충성과 복종을 증명할 것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러시아 점령 당국이 우크라이나 정부에 등록 침례교회와 목사들 대해 적대감 갖고 있기 때문에 점령 지역을 떠나도록 강요했다고 한다.  

“요즘 우크라이나 정부에 등록 침례교회는 건물 유지 보수나 관리를 위한 계약을 거부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그러한 공사를 담당하는 일반 시민들이 침례교회를 도왔다가 괜히 연루되어 책임을 지게 되거나 불이익을 당할까 염려하기 때문입니다. 러시아 점령 당국은 우크라이나 정부에 등록된 교회들 향해 정부에 다시 등록하라고 요구하는 것이 국제법에 위반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면서도 자신들에게 다시 등록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최근 건물 몰수당한 침례교회 목회자가 순교자의 소리 현지 사역자에게 보낸 메시지를 공유했다. “안녕하세요? 지금 러시아 군대가 우리 교회 건물을 점거하고 에서 생활하고 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건물에서 배드리는 것을 러시아 고위 당국자들이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도네츠크에 인접한 소위 루한스크 인민공화국Luhansk Peoples Republic’ 기독교인들이 직면한 상황도 어렵다고 한다. “점령지 주민들은 강제로 러시아 시민권을 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연금과 혜택을 박탈당하게 되고, 주택과 재산을 몰수하겠다는 위협을 받습니다. 기독교인, 특히 목회자들은 불가능한 선택을 강요당합니다. 목회자들은 러시아 시민권 취득을 원하지 는데, 사실 시민권을 거부하면 일자리를 박탈당하거나 러시아 연방 영토로 강제 추방될 있습니다. 

2022년 9월에 러시아 당국에 몰수된 멜리토폴의 한 침례교회, 현재는 러시아 점령군 행정 사무소로 사용되고 있다.

현숙 폴리 대표 따르면, 순교자의 소리는 교회 건물 몰수당한 7 침례교회는 물론, 러시아 점령 당국 핍박 받고 있는 지역의 다른 회자들과 성도들을 위해 기도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러시아 점령 당국의 불법적인 억압과 핍박 속에서도 7 교회가 그리스도의 신실한 증인 사명을 감당할 있도록 기도해 세요. 교회 건물 몰수당했지만, 주님께서 이러한 상황을 용하여 성도들이 가정과 주변 지역 사회 시골 지역 복음을 전파하 해주시기를 기도해 세요. 점령 당국이 목회자들과 성도들에게 러시아 시민권 발급받으라고 요구할 성도 하나님 나라의 천국 시민권을 별히 귀하게 느끼도록 기도해 세요.  

러시아 우크라이나 성도들과 동역하는 순교자의 소리의 사역에 관하여 많이 알고자 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https://vomkorea.com/en/project/russia-ministry/ 

Leave you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