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명한 선교사가 설립한 중국의 한 교회, 기독교의 중국화를 위한 ‘시범 장소’로 변질되다

저명한 선교사가 설립한 중국의 한 교회, 기독교의 중국화를 위한 ‘시범 장소’로 변질되다

저명한 선교사가 설립한 중국의 한 교회, 기독교의 중국화를 위한 ‘시범 장소’로 변질되다

미국의 존 네비우스 John Nevius 선교사는 비전통적인 교회 개척 방법과 선교 방식으로 유명하다. 그러한 네비우스 선교사가 1850년에 중국 저장성Zhejiang province 항저우 Hangzhou에 설립한 교회가 최근 새로운 사명을 발표했다. 그 새로운 사명이란 바로, 기독교의 중국화를 위한 ‘시범 장소’가 되는 것이다. 순교자의 소리Voice of the Martyrs Korea 현숙 폴리Hyun Sook Foley 대표는 올 가을 개최될 제19회 항저우 아시안 게임Asian Games 카운트다운을 기념하기 위해 그 교회에서 개최한 행사에서 그 새로운 사명이 드러났다고 지적한다.

저장성 우에 있는 쓰청Sicheng 교회는 중국 정부 등록된 국영교회입니다. 년에 교회는 19 중국공산당 당대회 정신을 이행하기 위한 특별 조직했습니다. 교회는 또한 2022 12, 중국 정부 통일전선부United Front Work Department에서 조직한 전국 대회에서도 크게 칭송받았습니다. 그리고 교회는 지난 6 16, 가을 항저우에서 개최되는 19 아시안 게임 ‘100 카운트다운행사를 열었습니다. 행사의 어떤 내용도 기독교와 관련이 없었습니.  

현숙 폴리 대표에 따르면, 교회는 아시안 게임 카운트다운을 위해 일련의 문화 행사와 운동경기를 개최했고 교회 오케스트라 비기독교 음악을 연주했다.  행사는 중국의 전통 예술 형태와 음악, 촌극 태극권, 무용 운동 시범 경극 같은 것들을 선보이는 행사였습니다.”   

교회를 담임하는 황밍커Huang Mingke 목사는 교회 웹사이트에서, 교회가 중국 정부의 중국화 프로그램 지지한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쓰청 교회는 법률의 대중화를 위한 저장성 시범 장소로서, 그리고 법률의 통제를 받는 종교를 교육하고 홍보하기 위한 저장성의 본부로서, 또한 기독교의 중국화를 위한 시범 장소이자 안전한 종교 장소로서 기독교의 중국화를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하며, 기독교가 진정으로 중국의 기독교가 되도록 기독교를 사회주의 사회에 적응시켜야 것입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이러한 적응이 소위 일방적 방향으로 이뤄지고 있는 점에 대해 순교자의 소리 같은 단체들이 우려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공산당의 중국화 과정에 기독교와 중국 문화 사이 상호 적응 과정이 없습니다. 오직 기독교만 공산주의에 적응해야 하는 것이지, 기독교에 적응하는 공산주의 같은 것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회 같은 국영 교회가 개최하는 대중 행사에 공산주의 원칙과 관행을 지지하는 발표만 있고 복음 전파는 없는 것입니다. 소위 중국 기독교 중심에는 그리스도 아니라 중국 습니다. 그리스도가 차지 수 있는 자리는 공산주의를 칭송하는 치어리더 자리 밖에 없습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쓰청 교회 설립 네비우스 었다면, 이러한 과정을 승인하지 않았을 이라고 지적한다. “중국 공산당은 교회 설립자인 존 비우스 선교사님으로부터 ‘자three-self’라는 표현을 아들였지만, 선교사님이 의미한 내용은 빼버리고, 자신들이 원하는 의미로 대체했습니다. 네비우스 선교사님 ‘삼자’ 방식은 교회가 스스로 자립하고, 스스로 이끌고, 스스로 번성해야 한다는 의미였습니다. 목적은 정부와 문화를 진흥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복음 전파에 방해가 되는 일이 없도록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네비우스 선교사님의 방법은 새로운 교회를 개척하는 것이 아니라 복음과 성경 전파에 전적으로 집중했기 때문에 당시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비우스 선교사님에게 교회 오직 복음이 전해질 때 존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선교사님이 중국 땅에 개척한 쓰청 교회가 이제는 복음이 아니라 중국 문화와 공산주의를 알리는 것을 사명으로 습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이러한 초점의 변화 때문에 쓰청 교회의 전임 목회자 첸펑청Chen Fengsheng 목사가 사임 것으로 보고 있다. 첸펑청 목사님은 7 동안 쓰청 교회를 섬겼지만 지난 7 1 공식적으로 사임했습니다. 목사님은 사임 이유를 밝히지 않았지만, 쓰청 교회가 중국화를 위한시범 교회 정체성 확대해 나가던 그 시점에 목사님이 사임했다는 사실은 주목해야 합니다.”  

쓰청 교회 교인들이 올 가을 개막될 아시안 게임을 축하하고 있다.

쓰청 교회는 항저우에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교회 가운데 하나 미국 북장로교회에 의해 시작되었고 1859, 네비우스John Nevius 선교사 의해 설립되었다. 1868년에는 중국인 목사 장청자이Zhang Chengzhai 항저우 피쉬 레인Pishi Lane 주택 채를 임대하여 설교하는 preaching station’라는 이름으로 사역했고  4 에는 펭글 브리쥐Fengle Bridge 있는 짜리 공간을 구입하여 예배 장소로 사용했다. 교인들 숫자가 늘어나면서 1927, 같은 자리에 새로운 교회 건물 완공 문화대혁명 기간에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도서관 창고로 용도가 변경되었다. 1981, 새로운 종교 정책이 시행되면서 교회 재산 반환 받았고 쓰청 교회 다시 문을 열었다. 같은 해 8 30일에는 교회 문을 다시 열게 것을 축하하는 기념식이 열렸다. 

현숙 폴리 표는 말한다.쓰청 교회는 교회가 시작된 이래 여러 차례 믿음의 시험대에 올랐습니다. 우리는 쓰청 교회가 현재 직면한 어려 통과하기를 기도합니다. 네비우스 선교사님은 교회 딸기 나무 똑같이 순을 옆으로 으며 성장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적이 있습니다. 사실 교회 담임했던 첸펑청 목사와 교회를 떠난 성도들은 실제로 옆으로 뻗어나가는 딸기 나무 습니다. 주님께서 그들을 사용하셔서 장차 어느 쓰청 교회 중국의 삼자 국영 교회 네비우스 선교사의 진정한 삼자 방식으로 회복시키시고, 교회들이 중국화된 기독교를 보여주는 시범 장소 아니라 복음의 시범 장소가 되게 하실 것입니다.”  

아래 링크에 접속하면 중국 가정교회와 동역하는 순교자의 소리의 사역에 관하여 많이 있습니다www.vomkorea.com/china 

귀한 사역에 동참하고자 하는 한국 교회나 성도님은 아래 가지 방법 하나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1. 순교자의 소리 웹사이트: www.vomkorea.com/donation (납부 유형에서중국선택) 
  2. 2. 계좌이체: 국민은행 463501-01-243303 예금주: ()순교자의 소리 (본인 성명 옆에중국이라고 기재해주세요. 그렇지 않으면 일반 후원금으로 사용됩니다.)

Leave you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