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교자의 소리 에릭 폴리 목사, 한국 교회의 교회 개척 방식을 북한사역에 적용하지 말라고 북한기독교총연합회에 촉구

순교자의 소리 에릭 폴리 목사, 한국 교회의 교회 개척 방식을 북한사역에 적용하지 말라고 북한기독교총연합회에 촉구

순교자의 소리 에릭 폴리 목사, 한국 교회의 교회 개척 방식을 북한사역에 적용하지 말라고 북한기독교총연합회에 촉구

순교자의 소리Voice of the Martyrs Korea CEO 에릭 폴리Eric Foley목사는 지난 8월 10일 ‘북기총(북한기독교총연합회)’ 탈북민 목회자 연합 여름 수련회에서, 한국 교회의 교회 개척 방법 대신 북한 지하교회의 개척 방법을 숙달하여 남한과 북한 사람 모두에게 적용하라고 탈북민 목회자들에게 촉구했다.

 갖고 러시아로 몰려들었습니다우리 순교자의 소리 설립자 리처드 웜브란트Richard Wurmbrand 목사님은 그런 사실을 안타까워했습니다 선교사들은 공산주의와 러시아 지하교회 모두가  실패한 것처럼 잘못 행동했지만 영적으로 보면 당시 러시아 지하교회 서구 교회보다  강했습니웜브란트 목사님은  기독교인들 마땅히 러시아로 몰려들어야 한다하지만 이는 단지 공산주의 치하에서 신실한 증인 사명을 감당한 러시아 지하 교인들의 발밑  배우기 위해서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8월 10일, 순교자의 소리 CEO 에릭 폴리 목사와 현숙 폴리 대표가 북한기독교총연합 탈북민 목회자 연합 여름 수련회에서 말씀을 전하고 있다

에릭 폴리 목사는 한국의 기독교를 북한 사람에게 전하라고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부르신 것이 아닙니다북한 지하교회는 패배하 않습니다패배한 교회회개와 부흥이 필요한 교회는 한국 교회입니다한국 교회는 영적인 힘을  상실했습니다한국 교회는 4대에 걸친 공산주의자들의 핍박 속에서 하나님 말씀의 불씨가 꺼지지 않게 신실하게 지켜온 북한 지하 기독교인의 발치에 앉아 배워야  것입니다라고 탈북민 목회자들에게 설명했다.   

우리는 보통 한국 교회가  건물 신학교가  때문에 하나님께서 한국 교회에 대해서는 ‘잘하고 있어?라고 말씀하신 것이고북한 지하교회는 끊임없 핍박당하고 땅에 보물이 없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북한 지하교회에 대해서는 ‘ 못하고 있어라고 말씀하 것이라고 잘못 생각합니다하지만 이것은 인간의 생각이지 하나님의 생각이 아닙니다라고 에릭 폴리 목사는 계속 말한다에릭 폴리 목사는 대부분의 통계자료에 따르면북한 지하교회가 극심한 박해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성장해  반면, 한국 교회는 수십   교인의 숫자가 감소하면서 수렁에 빠져 있다 한다.    

에릭 폴리 목사는 북한 지하교회 “ 로스John Ross 방식에 따라 세워진 교회라고 했고한국 교회를 “아펜젤러Appenzeller 언더우드Underwood 앨런Allen 방식에 따라 세워진 교회라고 했다에릭 폴리 목사는 말한다 로스의 전략은 습니다성경을 번역하라성경을 나눠줘라사람들이 성경을 읽을  그리스도를 만날 것이라고 믿어라그리스도께서 자신의 말씀에 충만하게 거하시기 때문이다.”  로스 선교사는 아펜젤러 언더우드 앨런의 방식을 인도적 지원에 바탕을  봉사 전략이라고 묘사했다이러한 전략 속에서 한국인들은 기독교의 힘과 매력 보여주는 사업들 특히 학교 고아원 병원 같은 사회 기관 세우는 기독교 사업을 통해 기독교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에릭 폴리 목사는 말한다처음에는 아펜젤러 언더우드 앨런의 방법이  효과적으로 보였습니다하지만 초기 선교사들이 세웠던 기관들은 현재 세속화되어  이상 복음을 전하지 않습니다사실 전에 기독교 학교였던 많은 대학들이 기독교 신앙 점점  적대하고 있습니다.”  

대조적으로  로스의 방식은 교회와 관련된 모든 기관들 선교사들이 개척한 모든 기관들이 파괴된 와중에서도 북한 지하교회가 살아남   원동력이 되었다.  아펜젤러 언더우드 앨런의 한국 교회가 축소 것과 달리,  로스의 북한 지하교회 초기 기독교인들로부터 물려받은   어떤 것도 잃지 않았다 말했다. 

순교자의 소리에서 현대어로 번역한 존 로스 선교사의 『만주 선교 방법론Mission Methods in Manchuria』

에릭 폴리 목사는 한국에서 기독교에 대한 적대감이 커지 있기 때문에 한국 교회  로스의 오직 성경’ 방법을 점점  의존해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설명했다예수님 지금부터 예수님이 다시 오실 때까지 우리 세상의 미움을  많이 으면 받았지,  적게 받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하셨습니다. 지어 여기 한국에서도 우리 세상의 미움을  받을 입니다지금은 님의 백성들이  이상 자유롭게 예배하거나 커피를 마시거나 교회 건물에서 만날  없고신학교에서 직접 교육받아 졸업장을 받을 수도 으며2028년에 계획된 북한 ‘교회 세우기사역 위한 기금도 마련할  없는 때가 왔습니다. 지금은 주님께서 말씀(성경) 통해 자신의 백성들과 함께 하시 위해건물이나 중재 역할을 담당하는 목사나 대형교회의 프로그램 통해서가 아니라 일상의 평범한 곳에서 백성들을 직접 만나기 위해 백성들을 예배당 건물과 신학교와 인도적 지원에서 벗어나게 인도하시는 때입니다. 정신 밖으로 데리고 나가시는 때입니다.”  

에릭 폴리 목사는 많은 한국인과 심지어 일부 탈북 목사들조차 북한 지하교회의 존재를 계속 의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 몇몇 사람들이 북한 지하교회의 존재를 부정하는 이유는 한국 교회(정식으로 안수받은 목사교회 건물공동예배)  기준으로 북한에 지하교회가 존재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답하려 하기 때문입니다그런 사람들은 북한에는 안수받은 목사 교회 건물이나 공동예배 같은 것이 없기 때문에 북한에는 교회가 없다는 결론을 립니다그러나 우리는 70 간의 자료 수집을 통해 북한 지하교회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실히 알게 되었습니다  로스 선교사 사역을 통해 한국에 복음이 들어온 시점부터 북한 지하교회는 계속 존속해왔습니다사실 우리는 북한 지하교회의 특징 예배와 제자 훈련심지어 북한 지하교회의 역사 일부와 북한 지하교인특히 북한 지하교회의 순교자들에 관하여  많이 알고 습니다.”  폴리 목사는 자신의 저서 『믿음의 세대들These are the Generations』을 언급하며, 이 책이 바로 북한 지하교회의 존재와 활동에 대한 증거이며 한국 교회 기독교인들 본받을 모범이라고 주장했다 

에릭폴리목사는다음과같이결론을맺었다.북한기독교는 ‘성경기독교인으로불렸던창기한국기독교인들의진정한후계자입니다.하나님께서지금사와신학교안수와교단인도적지원방식의봉사전략커피숍을바탕으로서양식기독교를한국교회에서가지치기하고계십니다.하나님께서는북한지하교회가한국의기독교를정결하게하고소생시아니라통일의교회가되기를바라고계십니다.” 

다음 링크에 접속하면순교자의 소리 현숙 폴리Hyun Sook Foley 대표가 통역한  에릭 폴리 목사의 메시지 전편을 시청할  있습니다.  https://youtu.be/xTlp9e0Fp24 

또한 현대적인 언어로 옮긴  로스 선교사의 『만주 선교 방법론Mission Methods in Manchuria』을 비롯한 에릭 폴리 목사의 저서들은 https://vomkorea.com/store/ 

에서   있습니다 

2 Comments

  1. Jacob

    Says 8월 24, 2021 at 오후 3:45

    너무 맞는 말입니다. 존로스 선교사의 선교 방법론 그리고 아펜젤러, 언더우드의 방법 어떤 것이 더 바람직할까요? 사회를 섬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능력은 말씀에 있다는 것을 결과가 보여주고 있습니다.

    • Eunji Lee

      Says 8월 28, 2021 at 오후 1:34

      한국 기독교 초대 선교에 주요한 역할을 해왔던 인물들의 사역의 옳고 그름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선교적 모델에 대해서 다시 한번 돌아보게 하는 것에 의미가 있습니다.
      기독교를 매력적으로, 효율적으로 보이게 하려는 것이나, 교회 건물에 의해, 특별한 사역, 인도주의적 차원의 전략이나 도움도 아닌, 정말 단순하게 하나님의 말씀에만 주목했던 영성을 배우자는 의미입니다.

      북한 지하교인들은 물리적인 압박과 정치적인 상황에서 자유롭지 못하지만, 이들의 영성은 다른 어떤것에 의존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말씀으로만 의존하여 그들의 신실한 믿음을 지켜나가고 있으며, 그 어떤 상황에 처해도 하나님을 예배할 수 있는 자유를 가졌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그들의 순수한 영성을 배워야합니다. 이들의 순교자의 영성이 우리에게도 흘러오기를 소망하고, 우리도 순교자의 영성으로 준비되어야 합니다.

Leave you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