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오피아 북부: 난민 캠프는 두 곳 파괴되었으나 교회는 열 곳 생겨나

에티오피아 북부: 난민 캠프는 두 곳 파괴되었으나 교회는 열 곳 생겨나

에티오피아 북부: 난민 캠프는 두 곳 파괴되었으나 교회는 열 곳 생겨나

에티오피아 북부 티그레이Tigray 지역에서 치열한 전투가 9개월째 계속되면서, 유엔UN 에리트레아 인권 특별조사관은 티그레이 지역의 파괴된 난민 캠프 두 곳에서 도망친 에리트레아 기독교인들의 사정을 “참혹한 이야기”이라 일컫는 한편, 이에 대한 신속한 조사를 유엔에 촉구하며 “경종”을 울렸다. 그러나 순교자의 소리Voice of the Martyrs Korea는 그러한 참상 속에서도 새 생명이 피어난 것에 주목한다. 그 새 생명이란 바로, 에리트레아 기독교인 난민들이 난민 캠프 밖에서 자신들의 삶을 다시 추스리기 시작하면서 생긴 10개의 새로운 교회이다.

순교자의 소리Voice of the Martyrs Korea 현숙 폴리Hyun Sook Foley 대표는 말한다 우리는 보통최적의 사회적 여건이 갖춰졌을  교회를 개척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신약성경은 마치 교회가 별처럼소용돌이 치는 혼돈의 구름 속에서 엄청난 압력 받아 탄생한다는 사실을 일관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에티오피아 새로운 난민 교회 지금 바로 그런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에티오피아 북부 티그레이 지역에 위치한 난민 캠프 두 곳에서 강제로 쫓겨난 에리트레아 난민 2만 명가량이 현재 실종 상태이다. 보고에 의하면, 수천 명이 납치되어 에리트레아로 강제 송환되었고 그보다 더 많은 수가 에티오피아 여러 도시로 도망쳤다고 한다.

그러나 현숙 폴리 대표는 세계 다른 지역 기독교인들이 이러한 교회 개척을 순진하게 혹은 이상적으로 축하해서는   것이라고 지적한다새롭게 교회를 이룬  에리트레아 기독교 난민들은 그리스도를 의지함으로 서로 하나가 됩니다. 그리스도에 대한 그런 절대적 의존을 체험해  사람은 세상에 거의 없을 것입니다. 새로 생긴   교회 성도들은 서로에게 매달리고 하나님께 매달립니다그들 삶의 다른 모든 것이 산산 부서지고 쪼개지고 탔기 때문입니다이들은 다락방의 제자들처럼 잠긴  뒤에서 모입니다어느 도시에 가서 어떤 방을 얻어도 마찬가지입니다남은 것은 말씀 밖에 없으므로 이들은 말씀으로 서로 격려합니다난민들이 많이 도피하는 아디스아바바Addis Ababa 같은 대도시에서도 에리트레아 난민들은 다른 사람과 ‘융화되기가 불가능합니다에티오피아 북동부 분쟁으로 민족적 긴장이 고조되고 따라서 티그 에리트레아 시민권 개신교 기독교인들 무슬림과 정교회 소속 다수 인종 집단에게 깊은 의혹의 눈초리를 받고 심지어는 증오의 대상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그런 사람들이 이웃에 사는 경우에 난민 기독교인들은 그들에게서  않을  없습니다.”   

2019년, 에티오피아 티그레이 지역으로 피신한 에리트레아 난민을 대상으로 트라우마 회복 훈련을 시키고 있는 순교자의 소리 현숙 폴리 대표.

남편을 잃은 에리트레아 여성을 위해 기도해주는 현숙 폴리 대표. 이 여성의 남편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인해 감옥에서 숨을 거두었다. 보고에 따르면, 현재도 계속되고 있는 분쟁 중에 에티오피아로 피신한 에리트레아 난민 수천 명이 에리트레아로 강제 송환되었다.

현숙 폴리 대표는 히사츠Histsats 난민캠프 시멜바Shimelba 난민캠프 파괴되면서 거처를 잃고 쫓겨난 에리트레아 난민 2 5천명 상황에 관하여 함마드 압델살람 바비커Mohamed Abdelsalam Babiker 에리트레아 인권 유엔 특별조사관이 보고한 내용이순교자의 소리가 장기간 협력해  에리트레아와 에티오피아 동역자들에게 받은 보고와 일치한다고 설명한다지난 6유엔 특별조사관은 목격자들의 증언  아니라 유엔 난민위원회 고등판무관 현지 보고서를 토대로 자신이 ‘경종을 울리고 있다 말했습니다그는 에리트레아 군대가 에티오피아 국가 방위군Ethiopian National Defense Forces 동맹을 맺고 싸우며  난민 캠프들을 끔찍 학대 특정 표적으로 삼는 사건이 ‘명백하고도 지속적인 패턴으로 일어나고 있다고 말하며, 이에 대해 신속히 조사해줄 것을 유엔에 요청했습니다그는 에리트레아 난민이 식량의료품기타 기본 생필품 없이   동안 방치된  ‘2 명이나 실종되었, 성적성별에 근거한 폭력과 티그레이 지역 에리트레아 난민을 대상으로  납치살해공격 금지에 대한 끔찍한 보고들 때문에 이렇게 구체적으로 ‘경종 울리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순교자의 소리 장기간 협력해  티그레이 지역 현장 사역자 고가  다른 우려를 낳고 있다 다음과 같이 말한다 사역자 따르면 에티오피아로 피신한 수천 명의 에리트레아인이 에리트레아 정부에 의해 다시 에리트레아로 끌려갔습니다그들 일부는 기독교인입니다에리트레아에 도착 뒤에 그들 일부는 감옥으로 보내졌고일부는 에티오피아 가기  군인이었으므로 다시 군대에 징집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숙 폴리 대표는 다른 에리트레아 난민 수천 명이 에티오피아의 여러 도시 피신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에티오피아 수도 아디스아바바 새로 생긴 에리트레아 난민 교회 10  대규모 난민 무리에서 비롯 것입니다그리스도께서는 에티오피아 전역에서 그리스도의 백성들을 위로하고 계십니다그분께서는  난민들뿐 아니라  분쟁 때문에 삶이 완전히 바뀐 이들을 위로하고 계십니다사람들이 교회에 모여들고 습니그들은 교회에서 슬퍼합니다들을 교회로 운구하여 대규모 묘지에 매장합니다그리스도는 사람들이 소망을 얻을  도록 계속 길을 만들 주십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2021 현재까지에티오피아로 피신한 에리트레아 기독교인 난민과 에리트레아에 수감되 있거나 그곳에서 순교한 에리트레아 기독교인 가족을 돕기 위해 순교자의 소리에서 1,350 만원을 보냈올해 3분기와 4분기에도 한국 교회 성도들의 후원을 바탕으로 추가 지원 하고 있다고 전한이번  ‘순교자  수감자 가정 지원’ 사역에 들어오는 기금 현재 진행 중에 있는 에리트레아 사역에 사용된다

 귀한 사역에 동역하고자 하는 한국 교회나 성도님은 아래  가지 방법  하나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1. 한국VOM 웹사이트: www.vomkorea.com/donation (납부 유형에서 ‘순교자  수감자 가정 지원’ 항목 선택)                     
  2. 계좌이체:국민은행 463501-01-243303 예금주: ()순교자의 소리 (본인 성명 옆에 ‘순교자라고 표기해주세요그렇지 않으면 일반 후원금으로 사용됩니다.)    

에리트레아 지하 교인과 동역하는 순교자의 소리 사역에 관하여  상세히 알고자 하시는 분은 다음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www.vomkorea.com/en/country-profile/eritrea 

순교자의 소리는 2017년 에리트레아 기독교인 난민들을 훈련시키기 위해 에티오피아 북부 티그레이 지역을 방문했을 때 에리트레아 난민 캠프를 영상에 담았다. 그 지역의 에리트레아 난민 캠프 네 곳 가운데 두 곳은 현재 진행 중인 분쟁으로 파괴되었다.

Leave you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