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목회자들에게 오토바이는 ‘움직이는 교회’입니다.

베트남 목회자들에게 오토바이는 ‘움직이는 교회’입니다.

베트남 목회자들에게 오토바이는 ‘움직이는 교회’입니다.

공산국가 베트남에서는 핍박 속에서도 교회가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교회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의 목회자들은, 그 성장이 교회 건물이 많아진 것 때문이 아니라 교회 개척에 유용한 오토바이 숫자의 증가 덕분이라고 말한다.

한국 VOM(Voice of the Martyrs Korea) 현숙 폴리(Hyun Sook Foley) 대표는 2018년에 베트남의  종교법 제정되면서 기독교인들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었다고 설명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트남 북부 지역에서는 기독교인들을 매우 가혹하게 핍박해요특히 복음을 거의 들어보지 못한  34 소수 족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교회를 개척하는 사역자들을 아주 가혹하게 핍박합니다 그러나 가혹한 핍박과 험준한 산비탈과 비좁은 도로와 가장 외진 에도 불구하고 지역은 베트남 교회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곳입니다.  

베트남 북쪽 산악지대에 사역하는 목회자들은  그대로  개의 작은 가정교회를 기는데, 이들은 오토바이를 타고  가정교회에서 다른 가정교회로 이동한다.   

1980년대 이후 소수 민족인 (Hmong)족에서만 30  이상이 기독교로 개종했지만, 그렇다고  지역에 대형 교회들이 있다는 뜻은 아니라고 말하면서현숙 폴리 대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이는 가정에서 모이는 작은 기독교인 집단이 문자 그대로 수십 만개에 이른다는 뜻이에요그런 모임은 공식적으로  불법입니다심지어 오늘날에도 1 명으로 추산되는 몽족 기독교인과 중부 고산지대의 기독교인은 국적이 없습니다이들이 기독교로 개종한  대한 보복으로 지방 당국자들이 신분증 발급 거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그런 환경에서 예배당을 세우는 것은 불가능할  아니라 불법이기도 해요그래서 베트남 목회자들은 일종의 움직이는 교회 오토바이 의지하게 됩니다.  

’ 목사(보안상의 이유로 이름을 바꾸었음) 대표적인 예이다까오방(Cao Bang)성에 거주하는 소수 민족 자오(Dao) 출신의  목사는 병을 앓아 자주 쓰러졌었는데1998 16  기적적으로 치유받은 뒤에 기독교인이 되었다 목사는 다음과 같이 했다2003년에 하나님께서 저를 사역자로 부르셨습니다. 지금 150명이 출석하는 교회를 목회하고  저에게 하나님은 은혜를 베푸셔서 까오방성의 리더십 팀으로 부르셨고 개의 자오족 마을에 있는 200 이상의 가정교회를 영적으로 지원하게 하셨습니다. 리더십 일로 매우 바쁘지만저는 잃어버린 영혼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사역을 가장 중요하게 여깁니다. 2020 현재까지 200명의 비기독교인에게 복음을 전했는데 중에 60명이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했습니다또한 저는   신자들특히 자신이 사는 지역에서 유일하게 예수님을 믿는  신자들을 심방하는  시간을 보냅니다.   신자들은 자신들의 새로운 신앙 때문에 욕을 먹고신체적 처벌과 폭행을 당하고정신적 위협을 받습니다.”    

2020한국 VOM 호주와 네덜란드의 VOM 함께  목사를 비롯한 목회자  명에게 오토바이를 사주었다.  현숙 폴리 대표는  오토바이가 도시에 나가 성경 공부한 소수 민족 출신 목회자들에게 고향 마을로 돌아와 사역할 마음을 불러 일으킨다고 언급하면서, 오토바이를 이용하면 준한 산길 때문에   없었던 지역서 사역을   있고 심지어 그런 사역을  하고 싶게 만들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베트남의 교회 개척자들에게 오토바이는 ‘움직이는 교회’이다.

올해에 오토바이를 받은 목회자 가운데  명은 1  성경 학교를 졸업했습니다 목회자는 도시 교회에 목회자 자리를 제안받았지만  제안을 거부하고소수 민족이 거주하는 지역 고향으로 돌아갔습니다오토바이가 그에게 고향 사람들을 위해 사역하고자 하는 비전을 주었고그것이 유명한 도시 교회를 섬기는 것보다  보람있는 일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라고 현숙 폴리 대표는 말한다.   

한국 VOM 베트남을 중국, 북한, 라오스, 쿠바를 포함하여 현재 지구상에 남아 있는 다섯  공산주의 국가 가운데 하나로 분류한다. 베트남을 포함한  국가들은 종교에 반대하는 엄격한 법률을 현재도 유지하고 있다. 공산권 국가에서 기독교 박해는 과거의 일이 아니다.   

베트남 목회자에게 오토바이  대를 지원하는 사역의 비용은 130만원이다. 2021 1월에 한국 VOM ‘공산국가 지하교인 지원 사역 들어오는 기금은 전액 베트남 오토바이 사역에 배당된다 귀한 사역에 동역하고자 하는 한국 교회나 성도님은 아래  가지 방법  하나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1. 한국VOM 웹사이트: www.vomkorea.com/donation (납부 유형에서 ‘공산국가 지하교인 지원 사역’ 선택)                     
  2. 계좌이체:국민은행 463501-01-243303 예금주: ()순교자의 소리 (‘본인 성명’과 함께 ‘공산국가 지하교인 지원 사역’이라고 입력해주세요그렇지 않으면 일반 후원금으로 사용됩니다.) 

Leave you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