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 Syria

Country Profile

시리아 | Syria

시리아 소개

분류: 기독교 금지 국가

개요: 2011년 내전이 시작된 이래 시리아 기독교인의 삶은 심각하게 파괴되었다. 75만에서 100만에 이르는 기독교인들이 이 나라를 탈출했으며, 같은 시기에 많은 무슬림이 그리스도를 영접했다. 시리아 교회는 전쟁을 겪은 시리아 국민에게 희망의 샘이자 평화의 원천이 되어 왔다. 시리아 국민은 여러 가지 이유로 교회를 찾는다. 절망에서 헤어나오거나 음식을 얻거나 삶의 의미와 진리를 구하거나 기독교 신앙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것이 대표적인 이유이다. 시리아 난민을 받아주었던 주변 국가들이 그들을 다시 시리아로 보내고 있다. 그렇지만 시리아의 신자들은 이웃 국가에서 기독교인이 된 그들이 고국으로 돌아와 지역 교회를 강하게 세울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품고 있다.

주요 종교: 대다수가 수니파 무슬림이며, 기독교인 인구는 10% 정도이다.

박해 실태: 이슬람 집단은 기독교인들을 시리아 밖으로 몰아내기 위해 기를 쓰고 있으며 정부 역시 교회를 통제하고 싶어 한다. 구체적인 핍박 사례가 흔하지 않으나 기독교를 향한 일반적 적대감이 팽배하다. 계속되는 내전으로, 기독교인들이 공격당하는 일이 단지 지역적 이유 때문인지 아니면 신앙 문제 때문인지 판별하기 어렵다.

시리아 기독교인의 삶: 한때 시리아는 중동 국가 대부분에 비해 종교적 관용을 후하게 베푸는 나라로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이제 시리아 기독교인은 중동 전역의 기독교인들이 겪는 것과 똑같은 시련에 직면해 일자리나 사회적 지위나 가족 관계를 박탈당한다. 기독교 가정에서 출생한 사람은 무슬림에게 복음을 전하지만 않으면 예배당에서 예배드릴 수 있다. 그러나 전도하면 극단주의자들과 정부의 반대에 부딪힌다. 교회는 엄청난 숫자의 유랑민에게 필요한 물품을 공급해 주기 위해 애쓰고 있다. 게다가 일부 기독교인은 가혹한 환경과 위험에 굴하지 않고 다른 이들을 섬기기 위해 시리아 국내에 머무는 쪽을 선택하기도 한다.

성경 근접성: 성서 공회나 서점에서 다양한 형태로 된 여러 가지 성경을 구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지역에서 성경을 구하거나 배포하는 일이 힘들고 위험성이 높아졌다.

순교자의 소리 사역: 순교자의 소리는 유랑민이 된 기독교인들에게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들을 채워주는 사역을 한다. 또한 시리아에 남아 있는 복음주의 목회자들을 위한 수련회와 훈련 세미나를 열기도 한다.

National Flag [ 국기 ]
시리아 | Syria flag
Population [ 인구 ]
19,454,263명 (2017년 7월 추정치) (2018년 7월 추정치) 
Ethnicity [ 인종 ]
Religion [ 종교 ]
Leader [ 지도자 ]

바샤르 알아사드 대통령 (2000년 7월 17일부터 집권)나자흐 알아타르 부통령 (2006년 3월 23일부터 집권)

Government Type [ 정부형태 ]

대통령제 공화국. 매우 권위주의적인 체제

Legal System [ 법적 체제 ]

시민법과 이슬람법(가정법원의 경우)이 혼합된 체계 

Source [ 자료출처 ]

CIA World Factbook

Related Books [ 연관 서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