핍박이 거세지면서 다시 살아나는 익숙한 목소리

핍박이 거세지면서 다시 살아나는 익숙한 목소리

핍박이 거세지면서 다시 살아나는 익숙한 목소리

철의 장막이 무너지면서 기독교인에 대한 핍박이 멈췄지만 러시아와 구 소련 국가들에서 다시 핍박이 일어나고 있다. 지난 1년 동안, 러시아 한 곳에서만 159건의 핍박 사례가 기록됐다. 하지만 전에 공산 치하에서 수감생활을 한 기독교인 리처드 웜브란트(Richard Wurmbrand) 목사의 목소리도 되살아나, 전 세계 교회가 핍박에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가르치고 도전하고 있다.

이번 주, 한국 VOM(Voice of the Martyrs)은 신간 『웜브란트 그리스도를 위한 고난 그리고 웜브란트의 모든 이야기』 한국어 번역본을 발간했다. 웜브란트 목사는 1948년부터 14년 동안 공산주의 루마니아 감옥에 갇혀 있었다. 믿음을 부인하지 않았다는 것이 이유였다. 이 기간 동안, 웜브란트 목사의 아내 사비나(Sabina) 사모도 3년간 수감생활을 했다. 이때 사비나 사모의 친구가 웜브란트 부부의 아들 미하이(Mihai)를 보살폈는데, 훗날 그 친구도 체포되었다.  

웜브란트

신간 『웜브란트 - 그리스도를 위한 고난 그리고 웜브란트의 모든 이야기』 한국어 번역본

한국 VOM 현숙 폴리(Hyun sook Foley) 대표는 설명한다.

“웜브란트 목사님은 1964년 마침내 석방됐고, 몸값 10,000달러를 지불하고 루마니아를 빠져나왔습니다. 당시 정치범 죄수의 평균 몸값이 1,900달러였다는 점을 감안할 때, 1만달러는 어마어마한 액수였어요.”

“웜브란트 목사님이 루마니아를 떠나기 전에 비밀 경찰이 찾아와, ‘우리나라를 떠나면 설교해도 좋다. 대신 여기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에 대해서 입도 뻥긋하지 마! 우리는 너에 대한 유언비어를 퍼뜨릴 수 있어. 너를 죽일 수도 있지’라고 위협했습니다. 하지만 서방 세계에 도착한 웜브란트 목사님은 공산주의 루마니아에서 겪은 일들과 다른 기독교인들이 핍박받으면서 겪은 이야기를 전 세계에 전했어요.”

웜브란트 목사는 세계 곳곳의 교회를 다니며 강연했고, 12개가 넘는 국가에 순교자의 소리Voice of the Martyrs’라는 독립된 선교 단체를 세웠다. 웜브란트 목사는 또한 풍선으로 북한에 성경을 보내는 사역과 북한 내부로 라디오 전파를 송출하는 사역(이 두 사역은 1969년에 시작되어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에 필요한 재정 마련을 위해 세계 여러 나라에서 기금을 모금하는 일을 도왔다. 웜브란트 목사는 루마니아에서 겪은 일을 바탕으로 책을 여러 권 썼는데, 『그리스도를 위한 고난』 이 가장 널리 알려진 책이다.

웜브란트 목사는 공산 치하에서 믿음으로 겪은 고난에 관하여 책을 몇 권 저술했고, 사비나 사모도 한 권을 저술했다. 이번에 한국 VOM이 펴낸 『웜브란트』는 그 모든 이야기들을 한 권에 담았다.    

“웜브란트 목사님에 관한 모든 이야기를 책 한 권으로 만나 볼 절호의 기회입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설명한다.

“이전에는 세 권을 읽어야 전체적인 이야기를 알 수 있었어요. 하나는 목사님이 감옥에서 나온 직후에 처음으로 쓴 『그리스도를 위한 고난』이고, 다른 하나는 『하나님 나라의 지하 운동』이었어요. 이 책에는 목사님이 당한 순교자적 고통이 더 완벽히 묘사되어 있고 첫 번째 책에서 다루지 않은 자세한 내용도 많이 실려 있죠. 그러고 나서 마지막으로, 웜브란트 목사님의 아내인 사비나 사모님이 쓴 책 『The Pastor’s Wife(목사의 아내)』를 읽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한국 VOM이 펴낸 『웜브란트』는 이 세 권의 책을 논리 정연하게 탁월한 줄거리로 엮은 작품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오늘날 많은 신자들이 중국과 북한을 비롯한 세계 70개 이상의 국가에서 핍박받고 있을 뿐 아니라 러시아와 구소련 국가들에서도 다시 핍박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책은 처음 기록되었을 때만큼이나 오늘날에도 시기 적절합니다. 한국의 기독교인들이 이 책을 읽고, ‘너희도 함께 갇힌 것 같이 갇힌 자를 생각하고 너희도 몸을 가졌은즉 학대받는 자를 생각하라’는 히브리서 13장 3절 말씀을 실천했으면 참 좋겠습니다.”

순교자의 소리 사무실로 전화하거나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신간 『웜브란트』를 구입할 수 있다.  

전화번호: 02-2065-0703 , 홈페이지: www.vomkorea.com/shop

Leave you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