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VOM, 탈북민 심방을 확대하라고 한국 교회에 촉구해

한국 VOM, 탈북민 심방을 확대하라고 한국 교회에 촉구해

한국 VOM, 탈북민 심방을 확대하라고 한국 교회에 촉구해

한국 VOM(Voice of the Martyrs)은 오늘 탈북민에 대한 지원을 늘리라고 정부에 요청하는 대신, 탈북민 심방을 대폭 확대하라고 한국 교회와 탈북민 기독교인들에게 촉구했다.

한국 VOM이 그렇게 촉구한 까닭은, 이달 초에 탈북민 한 씨와 여섯 살 난 아들이 굶주림으로 사망했기 때문이다. 이들의 죽음으로, 탈북민 복지 정책을 확대하고 탈북민에게 수당을 더 지급하라고 요구하는 탈북민이 더 많아졌다.

탈북민 훈련학교 학생이 다른 탈북민을 문병하여 기도하고 있다.

한국 VOM 현숙 폴리(Hyun Sook Foley) 대표는 이러한 사망 사건의 재발을 막는 해법을 제시한다. 현숙 폴리 대표는 탈북민에 대한 정부 지원을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탈북민 가정 방문을 대대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바로 그 해법이라고 밝히면서 이렇게 설명한다.

“통일부는 탈북민 지원 정책의 ‘맹점’을 보완할 계획이라고 말해요. 하지만 기독교인들의 가장 심각한 맹점은, 교회만 할 수 있는 일을 정부가 해낼 수 있다고 믿는 것입니다. 오직 교회만이 그리스도께서 탈북민 가정에 임재하도록 할 수 있어요.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탈북민 가정에 임하여 계셔야만 전염병처럼 퍼지는 자살과 고독은 물론이고 우리가 지금 목격하고 있는 굶주림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현숙 폴리 대표가 사역하는 한국 VOM에는 탈북민 가정과 병원 및 교도소 방문을 주로 담당하는 전임 사역자 두 사람이 있다. 그러나 현숙 폴리 대표는 탈북민 기독교인이 같은 처지의 탈북민을 심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강조한다.

“그래서 우리는 탈북민 기독교인을 양육하는 학교 두 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학교에 다니는 탈북민 학생들은 다른 탈북민의 가정이나 병원이나 교도소를 방문할 준비가 돼있으며, 매주 한국 VOM 사역자와 함께 그들을 심방합니다. 겸손히 배우고자 하면, 이 학생들에게 정말 많은 것을 배워 지금보다 더 효과적인 북한 사역을 할 수 있습니다.”

현숙 폴리 대표는 한국 VOM이 운영하는 탈북민 훈련 학교 학생들 가운데 이번에 굶주림으로 죽은 한 씨와 같은 지역에 살았던 사람들이 있다고 설명한다.

“그런 학생들은 한 씨가 죽었다는 소식에 너무 충격받아, 주변 사람 누구도 혼자 고통받지 않도록 심방을 더 자주 다니기로 결심했습니다.”

한국 VOM은 확대된 탈북민 사역을 뒷받침하기 위해 이번 주에 사역자 한 명을 더 고용했다. 한국 VOM은 다가오는 추석에 만두를 한아름 들고 탈북민 가정을 대대적으로 심방할 계획이다. 하지만 현숙 폴리 대표는 한국 교회가 탈북민 가정을 지금보다 더 적극적으로 심방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지적한다.

다른 탈북민 가정을 심방한 탈북민 학생들이 걱정거리를 들어준 뒤에 함께 기도하고 있다.

“한국 VOM은 탈북민 가정을 찾아갈 때마다 문제를 발견합니다. 하지만 한국 VOM은 교회가 아니기 때문에, 탈북민이 출석하는 교회의 담당 목사님에게 전화해서 위급한 상황을 설명합니다. 안타깝게도, 그 목사님들은 하나같이 탈북민 가정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습니다. 탈북민 교인이 심한 질병이나 우울증을 앓고 있어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그러한 사실을 알려주면, 목사님들은 바쁘다는 이유로 탈북민 가정을 심방하는 것을 주저합니다. 그런 목사님들은 예배를 드릴 때나 교회 활동을 할 때나 따듯한 분위기를 조성해서, 교회에 오는  탈북민을 환영해주는 것이 자신들의 역할이라고 배운 분들입니다. 그러나 탈북민에게 정말 필요한 건 예배 시간에 따듯하게 맞이해주는 것이 아니에요. 그들이 있는 집이나 교도소나 병원에 그리스도의 온기를 전해줄 목사님과 교인들입니다.”

이번에 한 씨 모자가 굶어죽은 사건은 통일부가 아니라 한국 기독교인이 부끄러워해야 할 문제라고 현숙 폴리 대표는 지적한다.

“마태복음 25장에서 예수님은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예수님을 떠나라고 명령하십니다. 예수님에게 도움이 필요했을 때, 그들이 찾아가 보지 않았기 때문이죠. 교회가 해야 할 일은 찾아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탈북민을 찾아갈 때마다 음식을 가져갑니다. 예수님은 정부가 아니라 우리에게 이 책무를 맡기셨어요. 우리 기독교인들이 본분을 다했다면 한 씨는 굶어죽지 않았을 겁니다. 그리스도께서 맡기신 일을 우리가 충실히 감당하면, 남한에 온 탈북민들에게 그런 일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한국 VOM의 탈북민 사역에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분은 전화해주시거나 웹사이트에서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 VOM 전화: 02-2065-0703

한국 VOM 웹사이트: https://vomkorea.com/get-involved/.

한국 VOM에서 운영하는 탈북민 훈련학교 학생들이 다른 탈북민 가정을 심방하여 다과를 나누며 말씀을 전하고 있다.

Leave your comments